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화장실에서 확인할 수 있는 건강상태 '변'으로 체크하는 방법


 






100세 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해서 보충제도 챙겨먹고 운동도 많이 하는데요 하지만 본인이 건강한지 매일매일 체크하기는 쉽지 않죠.. 단순 배설물로 여기는 '대변'으로 건강상태 체크 하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대변은 우리 몸의 건강상태를 알려주는 아주 중요한 지표인데요 변의 색깔, 형태, 냄새로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을 알아볼게요!






검은색 변 | 소화기관 문제

소화기관 하부 쪽에서 출혈이 생기게 되면 혈 별을 보게 되는데  이로 인해서 궤양성 대장염, 취질, 대장암 등 대장이나 직장 쪽 질활을 의해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검은색 변을 본다면 식도, 위 십이지장에 출혈이 생겼을 가능성이 큽니다.





혈액이 내려오는 중에 위산에 의해 검게 변하면서 변까지 검게 만들 수 있는데요 평소 속이 자주 쓰리고 소화가 안 되는데 검은 변을 본다면, 위염이나 소화성 궤양을 의해 보아야 합니다.


지속적으로 검은색 변을 본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보는 게 좋겠네요 귀찮다고 안 가고 방치한다면 병을 키우는 꼴이 되니까요
 





치토스 같은 소시지 모양 | 식습관 문제

치토스 같이 생긴 소시지 형태의 변은 배변할 때 힘이 들고 통증이 느껴지는데요. 주로 이런 변은 보통 오랜 시간 앉아있거나, 나쁜 식습관을 가진 사람에게 많이 나타나는데요. 으깨진 변은 설사의 전조증상으로, 식습관과 생활습관의 급격한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가 원인 이기 때문에 생활습관과 식습관 관리가 필요합니다.





변이 뭉치지 않고 흩어진다면 식이섬유가 부족한 상태이므로 채소, 과일, 해조류 등을 섭취해 식이섬유를 보충해야 합니다.

이번에 알아본 변의 모양은 식습관이나 생활습관 등을 고쳐주면 되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셔서 스트레스 조절 등을 잘하셔서 꾸준히 관리해 주면 좋겠네요!








시큼한 냄새 또는 피비린 냄새 | 대장 출혈 의심

대변에서 시큼한 냄새가 나면 소화불량일 수 있다. 소화불량 상태면 위산 과다로 인해 대변에 산 성분이 섞여 시큼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혹시나, 혈변을 보면서 피비린내가 섞여 난다면 대장에 출혈이 생겼을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대장암인 경우 대장 조직이 부패해 변을 볼 때 생선 썩는 냄새가 나기도 한다.





대장암은 사망률이 높은 5대 암 중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빨리 알아채면 용종으로 제거하고 병을 키우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때마다 대장내시경 또는 변으로 본인 건강을 잘 챙겨 보아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