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카라반 트레일러 소형 견인차 면허 취득 자격 및 방법



안녕하세요,

 

지난 번 자라섬 캠핑장에서 카라반을

이용 한 후 카라반에 대해 관심이 생겨서

알아보던 중 소형 견인차 면허가 있어야 한다는걸

알고 한 번 알아봤습니다.

 

 

 

소형견인차 면허는 총 중량 750kg 초과 3,000kg 이하인 피견인 차량을

견인 하고자 할 때 취득하시면 됩니다.

 

피견인 차량(카라반) 의 총 중량 750kg 이하 일 때는 견인차량 면허로도

운전이 가능 하다는 점.

 

한마디로 총 중량이 750kg 넘느냐 안넘느냐에 따라

소형 견인차 면허의 유무가 결정 되네요!

 

소형견인차면허는 2016년도에 신설 되었다고 하는데요

그전에는 카라반을 견인 할려면 1종 특수
트레일러 면허를 취득해야 했다네요,

왠지 '특수' 자가 들어 가니까 어려워 보이네요;;

 

캠핑 또는 레저용으로 소형 견인차 면허가 필요한 경우는

제가 알아보고 있는 캠핑용 카라반 트레일러 그리고 보트를 실고

다니는 보트 트레일러 그리고 캠핑용품을 실고 뒤에

따로 달고 다니는 짐 차 정도 되겠네요!

 

소형 견인차 면허 취득방법 

운전경력이 1년 이상인 면허취소자 중 소형 견인차 면허 취득예정자
의 경우는 학과시험 정보를 참고해서 학과시험 합격 먼저!

 

 

 

취득 자격가능자

운전경력 1년 이상의 1종보통 또는 2종보통 면허 소지자

적성(신체)검사 ㅡ> 기능시험 ㅡ> 면허발급

 

운전경력 1년 이상의 1종 대형 면허 소지자
기능시험ㅡ> 면허발급

 

운전경력이 1년 이상인 면허취소자 중 소형 견인차 면허 취득예정자

적성(신체)검사 ㅡ> 학과시험 ㅡ> 기능시험 ㅡ> 면허발급

 

위 내용 중 하나에 해당 할 경우 응시가능!

 

응시가능 시험장

서울강남면허시험장

대전면허시험장

부산남부면허시험장

제주면허시험장

광양면허시험장

인천면허시험장

춘천면허시험장

 

추가적으로  응시 가능한 시험장은

아래 쪽에서 접수 방법과 함께 알려드릴게요~

 

시험용 차량

견인차(1종보통)

피견인차(평판)

 

 

장내기능시험 코스

 

 

 

 

 

굴절코스

 

 

 

 

곡선코스

 

 

 

 

 

 

장내기능시험 코스 별 배점 알아보기

 

굴절코스 견인통과

지정시간 3분 초과 시 마다 또는
검지선 접촉 시마다 10점 감점

 

곡선코스 견인통과

지정시간 3분 초과 시 마다 또는

검지선 접촉시 마다 10점 감점

 

방향전환코스

 

방향전환코스 견인통과

확인선을 미접촉하거나 지정시간 3분 초과 시 마다 또는

검지선 접촉 시마다 10점 감점

 

 

 

 

면허시험 접수

 

 

 

 

운전면허시험 ㅡ> 운전면허 시험 일정 현황 Click

 

 

 

접수 방법부터 시험장 및 날짜 선택 후 일정 확인 후

기능시험 접수하기!

 

소혐 트레일러 면허가 필요 하신 분들은

포스팅 내용 참고하셔서 꼭 한번에 취득하시길..

Good Luck to you!

 

저는 카라반 먼저 구매 후.. 취득하는걸로 ㅎㅎ

 

마지막으로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
제가 설명드린 내용 모두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www.safedriving.or.kr/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www.safedriving.or.k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