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자전거 운반 시 필요한 후미형 캐리어[견인장치] 이용시 주의사항 ?
 [Feat, 외부장치용 등록번호판 발급방법]


 




날씨가 좋아지면서 자전거 많이들 이용 하시는데요
날씨좋고 풍경 좋은 곳으로 자전거를 싣고 이동해서 즐거운 라이딩 즐기려면 자전거를 운반 할 견인장치가 필요 할 텐데요, 자전거 운반용 견인장치를 이용 할 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이것'을 지키지 않으면 기본벌금 50만원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그냥 대충 넘어갔다가는 즐거운 휴식시간을 망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이것' 이란 바로 차량 번호판을 가리는 것인데요 차량으로 자전거를 운반 할 때는 지붕에 설치하는 지붕형이 있고 자동차 뒷 쪽 트렁크 쪽에 매다는 후미형이 있습니다. 지붕형은 번호판을 가릴 일이 없는데 후미형 같은 경우는 자동차 번호판을 가리기 쉽기 때문에 자전거를 고정 시킬 때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만약, 자동차 번호판을 자전거가 가렸을 경우 과태료가 50만원이 부과되고 난 이 후에 1년 이내에 추가로 또 적발이 된다면 150만원, 3차 적발이 되었다면.. 250만원이라는 큰돈이 과태료로 부과 될 수 있습니다. 3차 적발이 되었음에도 고의성으로 판단되어  추가 적발 된다면 1년 이하 징역이나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기분 좋게 자유시간 보내려다가 굳이 이렇게까지 과태료도 내고 징역까지 살필요 없잖아요!!

특히, 경찰이 적발하는 경우보다는 다른 운전자들이 사진을 찍어서 안전 신문고 앱으로 신고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하니까 경찰 없다고 안심하기는 금물입니다. 자전거로 번호판을 가렸을 때는 사방이 적이라는거 명심 또 명심하세요!


 

 



자전거를 고정하는데 도저히 번호판을 가리지 않고는 고정이 안될 경우 차량등록사업소에서 외부장치용 등록 번호판을 따로 발급 받아서 부착해주시면 됩니다.





외부장치용 등록번호판을 발급 받는 방법

신분증과 자동차 등록증 원본, 자전거 운반용 캐리어나 사진을 지참한 후에 신청서를 작성하고 거주지 지역마다 금액의 차이는 약간 있을 수 있지만 오천원에서 육천원 정도의 수수료만 지불하게되면 신청 당일 번호판 발급이 가능합니다. 부득이하게 자전거로 번호판을 가릴경우 미리미리 외부장치용 등록번호판을 발급 받아서 엄청난 과태료 폭탄 맞지 마시고 안전한 취미생활 즐기시면 좋겠습니다. 




728x90